민원건수 공시
- · 동 민원건수는 중복·반복민원, 유선을 통한 단순 질의성 민원 등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.
· 동 민원건수는 협회의 "손해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" 및 "경영공시 시행세칙"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.
· 대상기간 - -당분기 : 2022년 4분기(2022.10.01.~2022.12.31.)
- -전분기 : 2022년 3분기(2022.07.01.~2022.09.30.)
1. 민원 건수
구분 | 민원 건수 | 환산건수(보유계약 십만건 당) | 비고 | 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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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분기 | 당분기 | 증감률(%) | 전분기 | 당분기 | 증감률(%) | ||
합계 | 150 | 159 | 6.00 | 3.42 | 3.89 | 13.74 | |
자체민원 | 40 | 32 | -20.00 | 0.91 | 0.78 | -14.29 | |
대외민원주) | 110 | 127 | 15.45 | 2.51 | 3.11 | 23.90 |
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. 단,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
해당 분기말일 회사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
2. 유형별 민원 건수
구분 | 민원 건수 | 환산건수(보유계약 십만건 당) | 비고 | 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전분기 | 당분기 | 증감률(%) | 전분기 | 당분기 | 증감률(%) | |||
합계 | 150 | 159 | 6.00 | 3.42 | 3.89 | 13.74 | ||
유형 | 보험모집 | 38 | 29 | -23.68 | 0.87 | 0.71 | -18.39 | |
유지관리 | 18 | 19 | 5.56 | 0.41 | 0.46 | 12.20 | ||
보상(보험금) | 82 | 97 | 18.92 | 1.87 | 2.37 | 26.74 | ||
기타 | 12 | 14 | 16.67 | 0.27 | 0.34 | 25.93 |
해당 분기말일 회사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
3. 상품별 민원 건수
구분 | 민원 건수 | 환산건수(보유계약 십만건 당) | 비고 | 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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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분기 | 당분기 | 증감률(%) | 전분기 | 당분기 | 증감률(%) | |||
기타 | 16 | 15 | -6.25 | - | - | - | ||
상품 | 일반 | 39 | 37 | -5.13 | 3.36 | 4.33 | 28.87 | |
장기보장성 | 94 | 102 | 8.51 | 3.15 | 3.39 | 7.62 | ||
장기저축성 | 1 | 5 | 400.00 | 0.42 | 2.24 | 433.33 | ||
자동차 | - | - | - | - | - | - |
기타: 해당 회사의 내부경영(주가관리, RBC등)관련 민원, 보험상품과 관련 없는 민원(모집인·정비업체 등이 제기하는 모집수수료, 정비수가 관련 민원 등), 보험가입 전 보험상품 외 민원(단,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, 담보·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'기타' 항목으로 구분)
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산출
'기타'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 할 수 없으므로 '환산건수'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'합계'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, '3.상품별 민원건수' 의 합계는 '1.민원건수', '2.유형별 민원건수'의 각 합계와 일치